본문
다함께 차차차
– 다함께 차이나는 차이나를 차근차근 읽어보자!
검은 머리의 서양인. 오늘날 우리는 몸은 비록 한국에 살지만 검은 머리, 황색얼굴, 거주 지역 등을 괄호치면 사실상 서구인으로 사는 건 아닐까요? 의, 식, 주 모든 것이 서구화되었고, 많은 ‘동양적’인 것들이 오히려 낯설고 신기한 건 아닐까요? 정기신, 도, 음양오행 등과 같은 말들이 아득하고 추상적이고 뜬구름 같이 느껴진다면 말입니다.
생각하는 습관부터 쓰는 말, 그리고 세상을 해석하는 방식 등은 그 지역과 시대 그리고 역사 등등의 상황과 맥락 위에서 생성하고 소멸합니다. 그러므로 이른바 ‘동양’을 이해한다는 것은 이 모든 총체적인 배경을 만나는 체험이고 실천일 것입니다.
이번 시즌 다함께 차(이나는)차(이나를)차(근차근) 세미나에서는 동양 역사서의 근간이자 인간학의 보고인 사마천의 『사기』를 읽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재밌다는 『사기열전』편! 사마천은 모순으로 가득 찬 역사적 현실에서 자신의 길을 헤쳐나간 수많은 인물을 그려냄으로써 인간 삶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수양산에 들어가 굶어 죽은 백이와 숙제. 모진 치욕을 참아내고 세상에 이름을 떨친 관중.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지금 시대의 우리는 어떤 질문을 던질 수 있을까요? 사마천의 생생한 이야기를 통해 함께 질문을 던질 도반들을 기다립니다!
─ 시즌 2 : 사마천의 『사기열전』 차근차근 읽기!
─ 대상 : 동양 사상이 추상적이게만 느껴지시는 분들 / 낯선 사유에 접속하시고 싶은 분들
─ 기간 2019. 05. 04 – 7. 20 (12주)
─ 시간 토요일 3시 30 – 5시 30분
─ 반장 오근아(010-9992-5845) 이인(010-3448-1258)
─ 회비 12만원 (청년공자 프로그램에서 공부하는 청년백수는 6만원)
첫 날 현장에서 등록+접수하시면 됩니다
─ 진행방식 세미나
─ 신청방법 아래 댓글로 이름, 연락처(꼭!)를 남겨주시고, 회비를 입금하시면 됩니다.
─ 읽을 거리
『사기와 한서』, 천지인
『사기열전-상』, 까치동양학
『사기열전-중』, 까치동양학
『사기열전-하』, 까치동양학
─ 세부일정
1주차 : 『사기와 한서』
2주차 - 5주차 : 『사기열전-하』 「태사공자서」 / 『사기열전-상』
6주차 – 9주차 : 『사기열전-중』
10주차 – 12주차 : 『사기열전-하』
첫날 『사기와 한서』 다 읽어오시면 됩니다.
* 알림!! 꼭 읽어 주세요!!
남산 강학원&감이당은 ‘공부=공동체’를 실험하는 현장(場)입니다. 영리 단체가 아닙니다.
_연구실은 새로운 삶을 실험하는 공간으로 모든 프로그램의 회비는 공동체 유지와 활동으로 사용됩니다. 그 외에 돈은 청년펀드로 보내 청년들의 자립을 위해 사용됩니다. 청년 펀드에 연결된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으니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청년펀드 바로가기]
_돈은 쌓아두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자 흐름입니다. 그 흐름은 자연스럽게 네트워크로 이어집니다. 프로그램 신청은 공동체에 접속하는 시작점입니다. 많은 인연들이 동참해서 새로운 삶의 길이 열리게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_신청 전에 신중하게 생각하신 후 회비 입금을 부탁드립니다. 등록 여부는 신청 순이 아니라 입금 순입니다.
강의가 시작되면 환불할 수 없습니다.
* 주차공간이 없습니다.
되도록이면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고 거주자 우선주차공간에 절대 주차하지 말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