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모집중인 프로그램

모집중인 프로그램

[일반세미나] 레비-스트로스 읽기 s1. 『슬픈 열대』로 멀리 떠나-보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홈피지기 작성일22-05-20 16:16 조회798회 댓글4건

본문




레비-스트로스 읽기 세미나

S1 『슬픈 열대』로 멀리 떠나-보기



우리는 우리 자신과 다른 삶의 양식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면 당황합니다. 때로는 당혹감을 느끼는 것을 넘어 불편함이나 불쾌감을 느끼기까지 하죠. 인류학자 레비-스트로스는 그럴 때 ‘그들은 왜 그랬을까?’를 질문하고, 이해해보자고 말합니다.


타자를 이해하는 것은 그가 맺고 있는 관계와 삶의 조건을 이해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타자를 이해해가다보면 어느 순간 타자의 시선으로 나를 보게 됩니다. 내가 당연시 여기던 것들이 낯설게 느껴지게 되죠. ‘내가 누구인지’, ‘어떻게 살아야하는지’를 질문하게 되고 내가 맺고 있는 관계와 조건들을 볼 수 있게 됩니다.


하여 레비-스트로스를 따라 나로부터 떠나 타자를 만나고 이해하는 법을 배우고자 합니다. 첫 시즌에는 레비-스트로스가 브라질 원주민 부족들의 사회와 문화를 탐사한 여행기이자 자서전인 『슬픈 열대』를 읽습니다. 타자를 통해 ‘멀리서 본 시선’으로 ‘나’를 탐사하실 분들을 기다립니다!


2022년 06월 26일 ~ 2022년 8월 07일(총 7주)

시간 일요일 10:00 ~ 11:30 (총 90분)

회비 7만원 (강감찬 청공 프로그램에서 공부하는 청년은 반값!)

계좌 카카오뱅크 3333-16-8513986 김보라

반장 보라 010-9011-0459

진행방식 튜터 없이 진행되는 일반세미나입니다. 매주 정해진 분량을 읽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온/오프라인 병행' (온라인은 Zoom을 활용합니다. 온라인 참여를 원하시는 경우 댓글에 적어주세요)

신청방법 댓글로 성함과 연락처를 남겨 주신 뒤, 회비를 입금해주시면 신청 완료됩니다. (연락처는 필터링 됩니다)

읽을 책
『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 강의』,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문예출판사.
『슬픈 열대』,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한길사.


* 세미나 첫 날에는 『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 강의』 전체를 읽어오시면 됩니다.

* ‘레비-스트로스 읽기 세미나’는 시즌2로 이어집니다. 시즌2에서는 『야생의 사고』를 천천~히 읽을 예정입니다 :)


* 잠깐!! 신청 전에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신중하게 결정해주세요

남산 강학원은 영리를 목적으로 운영되는 곳이 아니며, 공동 생활과 공동 운영을 하는 공부 공동체입니다. 강좌나 세미나 등 프로그램은 매번 구성되는 회원들의 회비를 통해 강사비와 공간 운영비로 바로바로 집행되며, 그 밖에 청년 쿵푸 백수들의 자립과 공부를 위해 쓰입니다. 하여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회비는 전체 운영으로 사용되어 환불이 불가합니다. 좋은 공부와 인연을 만드는 출발점에서 마지막 신중한 결정을 부탁드립니다.


* 주차공간이 없습니다

되도록이면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고 거주자 우선주차공간에 절대 주차하지 말아 주세요 ^^


남산강학원을 방문하시는 학인 분들은 마스크 착용을 꼭 해주시고,

공간 내 곳곳에 비치된 손소독제와 의류 소독제 등도 적극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 남산강학원은 생활방역(손씻기, 기본 거리 유지, 마스크 착용 등)을 적극 실천합니다. -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박상례님의 댓글

박상례 작성일

슬픈 열대, 설레는 마음으로 신청합니다!!^^ *** 휴대폰번호 필터링 ***

보라보라님의 댓글

보라보라 댓글의 댓글 작성일

상례샘 어서오세요! 슬픈열대로 멀리 떠나는 여정을 함께하게 되어 든든합니다! 신청확인 되셨어요^^

최은주님의 댓글

최은주 작성일

무더위를 어떻게 피하나 했는데 ᆢ 슬픈열대속으로 들어가 봐야겠네요^^  신청합니다 *** 휴대폰번호 필터링 ***

보라보라님의 댓글

보라보라 댓글의 댓글 작성일

은주샘, 어서오세요! 말씀듣고 보니 그야말로 이열치열이네요^^! 슬픈열대 속으로 멀리멀리 떠나보아요. 멀리 떠난 그곳에서 각자, 그리고 함께 무엇을 보게 될지 궁금합니다! 신청 확인 되셨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