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모집중인 프로그램

모집중인 프로그램

[인문세세미나] ON+OFF 한 달에 한 SF - 미야자와 겐지, 『미야자와 겐지 걸작선』 6/30(목)

게시물 정보

작성자 홈피지기 작성일22-05-31 21:46 조회350회 댓글0건

본문


글공방 나루의 벗 인문공간 세종의 세미나 입니다.

세미나에 참여하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세미나 신청하러 가기 > 인문공간 세종 https://cafe.naver.com/redodcl0/3430



[인문공간 세종 세미나]

ON+OFF 한 달에 한 SF

『미야자와 겐지 걸작선』







6월에 만날 한 달 한 SF 문학, 『미야자와 겐지 걸작선』


‘한 달 한 SF 문학’ 마지막 책『미야자와 겐지 걸작선』입니다. 이 책은 시인이자 동화작가인 미야자와 겐지의 걸작 14편을 모으고 있습니다.


일본 동화는 잘 모르시겠다구요? 우리를 TV앞으로 이끌었던 만화영화<은하철도999>의 모티브가 된 소설이 바로 겐지의 작품이랍니다. 대표작 『은하철도의 밤』은 두 소년의 우정을 다룬 이야기입니다. 놀림을 당하는 가난하고 고독한 소년 조반니와 따뜻한 시선을 가진 친구 캄파넬라는 우연히 은하열차에 탑승합니다. 둘은 캄캄한 밤하늘을 달리는 열차에서 세상의 수많은 슬픈 사연들을 만납니다. 그들의 삶에서 경이로움, 기쁨, 슬픔, 두려움의 감정을 함께 느끼지만 두려워하지 않고 모든 사람의 진정한 행복을 찾고자 질문합니다. 종착역에 도착한 텅 빈 열차는 조반니를 캄캄한 풀밭으로 돌려놓는데요, 눈뜬 현실에서 또 기쁨과 슬픔을 마주하게 합니다. 오랫동안 집을 비운 아버지가 돌아온다는 소식과 캄파넬라가 친구를 구하고 물에 빠졌다는 소식입니다.


미야자와 겐지는 근대 제국주의 국가들의 식민지 쟁탈과 1차세계대전을 경험했는데요, 『은하철도의 밤』에서처럼 이런 폭력의 시대는 이기적이고 잔혹한 아버지들을 낳았습니다. 여기에 맞서 겐지는 우주를 배경으로 한 동심의 세계를 그려냈습니다. 왜일까요? 그의 모든 작품은 자유로운 상상력으로 펼쳐진 미래세계, 시공간의 다른 차원을 넘나드는 환상적이고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런 동화적 SF의 세계는 인간성에 대한 절망과 미래에 대한 허무주의를 극복하려는 시도처럼 보입니다.


이제 6개월을 달린 ‘한 달 한 SF 문학열차’가 마지막 종착역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은하열차는 죽을 힘을 다해 뛴다고 해서 탈 수 있는 열차가 아니지만 우리의 마지막 SF열차는 미야자와 겐지의 세상을 만나고자 하는 모든 분께 차표 판매중 입니다. 매진 예감^^서둘러 주세요.


* ‘한 달 한 SF 문학’ 일정 *


1. 1월 27일(목) - 미야자키 하야오,『나우시카』(학산문화사, 전7권의 만화)

2. 2월 24일(목) - 조지 오웰,『1984』(열린책들;다른 출판사도 괜찮습니다)

3. 3월 31일(목) - 메리 셀리,『프랑켄슈타인』(문학동네;다른 출판사도 괜찮습니다)

4. 4월 28일(목) - 커트 보니거트,『제5도살장』(문학동네)

5. 5월 26일(목) - 필립 K.딕,『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폴라북스)

6. 6월 30일(목) - 미야자와 겐지,『미야자와 겐지 걸작선』(바다출판사)


7월부터 <한 달에 한 생명 >이 이어집니다.

7. 7월 28일(목) - 찰스 다윈,『나의 삶은 서서히 진화해왔다』

8. 8월 25일(목) - 소로,『월든』

9. 9월 22일(목) - 로빈 월 키머러,『향모를 땋으며』



세미나 준비
6월 29일 수요일 자정까지 『미야자와 겐지 걸작선』의 독후감을 써서 [인문공간 세종 카페 '문학과 치유' 게시판]에 올려주세요. (필수! 써주신 독후감을 기본으로 토론이 진행됩니다. 숙제를 하지 않으시면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시 간

6월 30일 목요일 저녁 7시 30분~9시 30분


장 소

(온/오프라인 병행 세미나 입니다)

오프라인 : 인문공간 세종

온라인 : Zoom 참가 [ ID: 626 121 1093 / 암호: 4012 ] (10분 전부터 입실하실 수 있어요)


신 청
인문공간 세종
https://cafe.naver.com/redodcl0/3430 게시글에 댓글로 신청해주시고 세미나 회비 3만원을 입금해주세요. 신청마감은 6월 6일까지입니다.


문 의

미리내 (xhakf@naver.com /010-3493-1981)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