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청년들은 지금

2018 트랜순

게시물 정보

작성자 홈피지기 작성일18-01-15 16:40 조회510회 댓글0건

본문

2018 무술년 트랜순 학인을 모집합니다.



시경 원문으로 즐기기



2018 무술년 트랜순의 선택은 『시경』!

기원전 1000년 『시경』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뜰에 서 있던 공자가 지나가는 아들에게 묻습니다.

“시를 읽었느냐?”

“아직 읽지 못했습니다.”

“아들아! 시를 읽지 않으면 사회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단다.”


시를 읽지 않으면 담벼락을 마주하고 서 있는 사람처럼 답답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시를 읽고 일어난 감흥을 서로 나누는 것이 교육의 출발이기도 합니다.

가까이는 부모님과 멀리는 친구, 직장 동료들과 제대로 소통하기 위해서는?

나와 그들의 마음을 헤아려야하는데, 그게 어렵지요. 역시 시가 길잡이가 되어줄 겁니다.

덤으로 풀, 나무, 새, 동물 이름을 많이 알 수 있지요.

공자가 정리해서 학생들에게 가르쳤던 시 300수!

사랑과 기다림, 배신과 실연, 전쟁과 헤어짐 ....

<<시경>>에는 우리의 일상적 삶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것들이 담겨있습니다.


2018년 일요일 오후도 트랜순과 같이 해 주십시오.


*Q&A


1. 『시경』의 세계에 입문하고 싶은데, 한자도 한문도 알지 못하는데 가능할까요?

- 네, 가능하십니다. 교재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한자음이 표시된 원문 자료와 번역문이 남산 홈페이지 트랜순에 올라옵니다. 그 파일을 출력하셔서 수업 중에 같이 보시면 됩니다


2. 사서도 읽지 않았는데, 삼경에 속하는 『시경』을 읽을 수 있을까요?

- 읽으실 수 있습니다. 대학 - 논어 – 맹자 – 중용을 읽을 후에 시·서·역을 읽는 순서는 전근대 독서법입니다. 지금은 어느 책이든 마음이 끌리는 대로 읽으셔도 됩니다. 무릇 공부는 감성지수를 높이는 문학부터! 『시경』 - 탁월한 선택입니다.


3. 시를 읽을 줄 모릅니다. 한시는 물론이고 현대시를 읽어 본 경험도 별로 없는데 『시경』의 작품들을 읽을 수 있을까요?

- 100% 가능합니다. 『시경』은 오랫동안 전해 내려온 구전민요입니다. 민간에서 불린 노래, 유행가이지요. 나물 캐는 아가씨, 사랑에 빠진 청춘 남녀, 가족과 헤어져 전쟁터를 떠도는 군사, 나라가 이런 꼴이면 안 되는데 걱정하는 민초들이 등장합니다.

복잡한 이론으로 이렇게 저렇게 분석해야하는 작품들이 아닙니다.

그냥 소박한 노랫말을 흥얼흥얼 ~~~


친절한 우샘이 여러분을 『시경』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한자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한자를 모르시는 분들도 관계 없습니다. 그 어떤 동양고전도 원문은 물론이고 번역문으로도 읽어 본 적이 없으신 분들도 망설이지 마십시오. 『시경』을 원문으로 제대로 읽고, 즐기고 싶다는 열망만 가지고 오시면 됩니다.




교재: 시전 - 원본집주 , 김혁제, 명문당, 2010년 9월

(서점이나 인터넷 서점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모집요강

● 강사 우 응 순

● 시간 일요일 오후 2시 ~ 5시 30

● 과정 : 4시즌 10주 총 40주 수업

(한 시즌=10주 수업+1주 방학 *차후 일정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개강 : 2018년 2월 25(오후 2

● 수강료 : 1년 과정 100만원(분납은 불가합니다)

● 입금 KEB하나은행 736-910031-33607 (예금주:정철현)

 신청방법 댓글로 이름과 연락처를 남기시고 계좌로 회비를 입금하시면 됩니다.

(비밀글로 하지 않으셔도 전화번호는 자동으로 필터링 처리 됩니다. )

문의 고은주(o10-2708-3024)



알립니다 (필독해주세요): 남산 강학원은 영리 단체가 아닙니다따라서 남산 강학원의 모든 프로그램은 수익을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프로그램 등록비는 공부 공동체 활동에 필요한 회비입니다많든 적든 모든 회비는 전체 공동체 활동을 위한 운영으로 순환되기 때문에프로그램이 시작된 이후에는 등록된 회비의 환불이 불가합니다남산 강학원 프로그램 참여는 공동체 활동을 위한 출발이시니신청하시기 전에 충분히 생각하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주차 공간이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대중교통을 이용해주시고 거주자 우선주차공간에는 절대로 주차하지 말아주세요처음 오시는 분은 남산강학원 공간이용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