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일반세미나
다종다양한 텍스트들과 함께 피어나는 공부의 향연!

일반세미나 일반세미나

식탁세미나 5주차 후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김20 작성일21-06-15 00:47 조회81회 댓글2건

본문

안녕하세요~ 식탁세미나를 듣고있는 김이영이라고 합니다

 

지금 읽고 있는 책은 세계를 바꾼 과일의 운명 바나나 라는 책입니다. 이번 세미나에서 읽어와야 했던 부분은 바나나의 기원, 전파, 탐욕에 대해 이야기하는 부분이였습니다. 평소 바나나에 대해 정말 1도 모르고 관심도 없던 제가 바나나가 언제 어떻게 누구에게로부터 재배됬는지, 어떻게 자라고 번식하는지, 유전자의 조합은 어떠한지 바나나가 세계 여러 나라들에서 어떤 역할을 했고 어떻게 들어오게 됬는지, 바나나사업이 어떻게 발전되었고 바나나기업에 의해 피해를 입은 사람들의 이야기는 무엇이 있는지등등.....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정보를 얻었습니다.

책 내용중에 바나나가 자라는 모습을 묘사한 부분이 기억에 남는데,

1바나나에 꽃이 있다는 것, 2바나나의 꽃이 다 자라면 바나나 다발로 변한다는 것, 3바나나가 거꾸로 뒤집혀서 있다는 점, 4바나나는 나무가 아니라는 점이 제 예상(나무에서 올곧은 모양으로 자라는 바나나)과는 전혀 다른 모양이여서 신기하고, 충격적이었습니다.



책 내용 외에도 세미나에서 나왔던 한 이야기가 기억에 자꾸 남았습니다

60

외딴 곳에서 자라는 바나나는 그저 호기심의 대상이거나 정글 탐험의 구실에 불과한 것이 아니다. 많은 야생종에는 기존의 바나나 병에 대한 내성이 있다. 식용으로는 불가능하지만 껍질이 더 두꺼운 것도 있다. (...) 상업적 이익의 추구 맞은편에는 위험도 도사리고 있다. 다수의 품종을 한 품종으로 대체함으로써 다양성이 사라지면, 그 단일 품종이 특정 질병에 걸릴 확률은 커진다. 일단 병이 발생하면 그것이 확산되리라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한결쌤: 단일하면 대량으로 키우기 쉽고 많은 이익을 낼 수 있을지 모르지만, 한번 병이 돌면 전체가 위험해진다. 사람, 사회도 비슷한 것 같다. 서로 같은 생각만 하는 사람들끼리 모여 있으면 의견일치도 잘 되고 일도 쉽게 쉽게 진행되어 성과도 잘 낼 것 같지만, 그 방향만이 정답이라는 독단이라는 질병에 걸리기 쉽다. 파시즘이 그랬던 것처럼 말이다. 때문에 다양성은 곧 그 집단의 건강함을 나타내는 척도라고 할 수 있다.

한결쌤은 다양성과 단일성에대해 이야기를 해보면 좋을 것 같다 하시며 위와같은 말을 하셨습니다.


한번도 생각해 보지 못했던 부분을 듣게 되어 굉장히 새롭고 신선해서 자꾸 기억에 남았던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 끼리 있는 것이 항상 최고의 집단이라고 여겼었는데 그 이유가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이 없으니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고, 일이 일사천리로 진행되기 때문이 성과를 빨리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선호했었습니다. 저 또한 다른 의견이 있어도 같아지려고 했었고 다른 의견이 있는 사람은 일을 번거롭게 만든다는 이유로 싫어했었습니다. 지금은 집단의 건강함에 기여를 했던,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을 싫어했던 제가 부끄럽기도하고 그 사람에게 미안하기도 합니다. 분명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는 점과 성과를 빨리 낼 수 있다는 것이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집단에게 있어 장점일 수 있겠지만 독단이라는 질병을 얻을 수도 있겠구나 생각을 해 보면 그닥 최고의 집단이라고 말 할 수 있을 것 같진 않습니다^^;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끼리 의견을 모으는 것이 위험할 것 같습니다. 그것만이 정답뿐이다 라고 쉽게 결정을 내릴 수 있으니까요. 일이 너무 순조롭게 진행되면 의심부터 해 볼 것 같아요ㅎㅎ 설마 독단적으로 가고 있진 않을까...?

저는 제가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을 쌤들을 통해 세미나에서 배우게 되었습니다후기를 쓰면서는 제가 한 쪽면으로 치우쳐서 생각하는게 있다는 걸 느꼈고요.. 이번 세미나를 통해 저에 대해 알게됬습니다. 만족스럽습니다! 앞으로 한 쪽으로 치우쳐서 생각하는 저를 잘 관찰해 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번주 목요일날 뵈여!!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끈끈이대나물님의 댓글

끈끈이대나물 작성일

ㅋㅋ일이 순조롭게되면 의심부터해본다ㅋㅋㅋ
정말 정곡을 찌르는 말이네요!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여서 부딪힘 없이 의견이 모아진다면, 그건 정말 의심해봐야하는 것 같아요.
그 자신이 자각하든 못하든, 누군가가 소외되고 있다는 뜻일테니까요.
다양성의 불편함을 즐길 수 있는 내공을 기른다면,
목소리를 잃어버리는 사람이 생기는 걸 막을 수 있지 않을까요??

단비님의 댓글

단비 작성일

다양성이 독단이라는 질병을 막을 수 있는 것이군요. 의견이 모이지 않는 것 자체를 피하고 싶고 불편해 하는 저에게도 더 와닿고 생각해보게 되는 내용이에요. 후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