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집중 세미나
집중 세미나는 세미나 길잡이인 튜터의 강독이 포함된 세미나로, 책과 주제에 대해 좀 더 밀도 있게 집중해서 공부하는 세미나입니다

집중 세미나 숙제방

19장 행위의 터부

게시물 정보

작성자 후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2-08-11 16:42 조회73회 댓글0건

본문


19 행위의 터부.hwp


터부, 안전장치

앞장에서 영혼에 대한 원시적 관념과 영혼이 조우하는 위험성을 쭉 살펴보았다. 19장부터는 원시인들이 자기 영혼의 안전을 지키고자 했던 노력으로 추측되는 갖가지 터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동안 나는 터부라는 말은 해선 안되는 행위나 접촉하거나 봐선 안되는 물건을 가리킨다고 알고 있었다. 책에서도 터부는 그런 의미로 쓰인다. 그런데 막상 터부가 작동하는 상황이나 왜 이런 터부를 지켜야 하는가에 대한 나름의 설명은 낯선 것도 많이 있었다. 세계의 각지에서 이방인들이 마을에 들어올 때 제단에 제물을 바치거나 의례를 행해 신에게 이방인들의 몸에 따라왔을지도 모를 질병이나 모반심 따위를 없애 달라고 했다 한다. 조선 시대에도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이방인들을 바라보았음을 상기한다면, 이정도는 그리 낯설지 않다. 그렇지만 식사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영혼이 입을 통해 달아나거나 악령이 몸속에 침입할 수 있어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터부도 있다고 한다. 우리는 먹으면서 웃고 떠들어도 아무 문제 없다고 생각하는데 어떤 장소 어떤 시대에는 먹는 것에 이런 금기가!

여기서 조금 더 생각해 볼 것이 있다. 왕이나 추장들에게 부과되는 그들이 따라야 하는 터부는 매우 막중했다. 심지어 왕이나 추장을 만지거나 본 사람도 그에 따르는 부정적인 대가가 있었다. (다음장, 인물터부, 추장과 왕의 터부참조) 왕의 손길이 닿는 곳은 성은이 망극해야 할 거 같은데, 도리어 그 손길을 받은 사람은 종기가 나고 심하면 죽음에 이른다고 믿었다. 터부는 무엇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함인가? 하고 물었을 때 과도하게 신성한 것과 지나치게 부정한 것, 둘 다 그 무엇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얼굴 노출에 관한 터부나 외출에 관한 터부, 음식물을 남기는 것에 관한 터부는 왕에게 주로 부과되는 터부들이다. 궁궐에서 산해진미와 온갖 호사를 누리며, 입을 걱정, 누울 자리 걱정 안 하고 떠받들어지는 존재가 왕이라고 생각했는데, 사실은 그 궁궐에서 함부로 나오지 말아주세요라는 금기가 있었다니, 책에서는 로앙고족의 왕은 즉위식이 끝남과 동시에 궁전에 유폐된다.’, ‘에티오피아의 왕들도 신으로 예배받았지만 거의 궁전에 유폐되어 지내야 했다.’(463)라며 유폐라는 단어를 선명하게 쓰고 있다.

음식물을 남기는 것에 관한 터부는 공감주술의 원리에 의거하여 배 속에 막 들어간 음식물과 먹다 남긴 찌꺼기 사이에 어떤 관련성이 있다고 여겼기때문에 생긴 것이라 한다. 음식물을 남기는 것과 관련된 터부는 왕뿐만 아니라 그 외 사람들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남긴 음식은 대단치 않은 것들이다. 먹다 남은 짐승이나 생선의 뼈, 바나나 껍질 같은 것인데, 이걸 흑마술사나 질병의 마술사들이 발견하면 일부러 주술을 걸어 그 음식을 남긴 사람을 병들게 하기 때문에 음식을 남긴 것은(그것이 찌꺼기에 불과하지만) 소각하거나 땅에 묻거나 바다에 버리는 뒤처리를 해야 한다.

두 사람이 함께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둘 다 상대방에게 선의를 갖고 있다는 증거로서, 이를테면 담보물을 교환하는 셈이다. 말하자면 둘은 서로에게 어떤 해악도 가하지 않겠다는 보증을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의 위장 속에 들어 있는 동일한 음식물을 통해 물리적으로 결합되어 있으므로, 만일 상대방에게 어떤 해를 끼치면 자신도 정확히 그것과 똑같은 해를 입게 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465)

음식물 찌꺼기에 대한 터부를 공유하는 사람들끼리 음식을 나눈다는 것은 서로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는 담보물을 교환하는 셈이라니, 음식을 나눠먹고 안전한 기분을 느낀다는 것이 재미있었다.




얼굴 노출에 관한 터부

다르푸르의 술탄




르푸르의 여인들



1살 어린아이의 장례를 치뤄주는 남자들, 다르푸르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