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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학s3/예술인류학 2장 신화적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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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미리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2-11-18 00:22 조회2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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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학s3 /예술인류학 / 2장 신화적 사고 / 2022.11.18. / 미리내

 

예술인류학이라는 책 제목에서 인류를 바라보는 따뜻하고 아름다운 시선이 먼저 느껴진 것은 예술이라는 단어가 품고 있는 창조적이고 미학적인 이미지 때문일 것이다. 인간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사용된 예술은 어떤 척도로 정의되었을까 궁금함도 생겼다. 나카자와 신이치는 예술의 탄생 배경으로 인류의 마음을 들었다.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는 이전의 원시인류와 다르게 마음의 활동을 시작한 인류이다. 이 마음의 활동은 자기의 내면 세계를 들여다보는 작용으로 그 표현의 방법이 최초의 예술이라 하는 동굴 벽화였다고 나카자와 신이치는 말하고 있다. 이 원시 예술을 표현했던 마음이 오늘날의 전체주의적이고 자본주의적 사회의 비대칭성을 회복하여 대칭적 사고로 갈 수 있는 오염되지 않은 기층이라고 생각했다. 대칭성인류학을 위한 신화적 사고의 분석은 레비스트로스의 방법론을 설명하고 있다. 트릭스터, 토폴로지, 복논리,모순=비틀림, 토러스, 뫼비우스이 띠, 크로스캡, 구속의 원리 등 많은 개념이 등장한다.

 

선악을 넘나드는 매개자 트릭스터

레비스트로스는 신화적 사고가 논리적으로 서로 모순된 항과 항 사이에 중간 역할을 하며 매개하는 능력을 가진 제 3의 항을 등장시킨다는 특징을 찾았다. 이 매개 능력을 가진 등장인물을 트릭스터라고 하는데 신화의 트릭스터는 일정한 성격을 갖고 있지 않으므로 하나의 신화가 다른 신화로 변환될 때마다 조금씩 성격을 바꾼다고 한다. 한 신화에서 좋은 영웅으로 묘사되었던 트릭스터가 다른 신화에서는 미묘한 영웅으로 변하고 나중에는 악한 영웅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런 신화를 아무렇지도 않게 받아들인다. 사실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적 신화분석은 아직도 어렵지만, 트릭스터는 신화적 사고에서 나타나는 삶과 죽음, 농업과 수렵, 수렵과 전쟁등 모순으로 가득 찬 실존의 층을 전체성에 의거해 사고하기 위해 필요한 존재라고 한다.

 

비틀림을 내포한 토폴로지

레비스트로스는 신화의 우주 전체를 하나의 거대한 변환군으로 설명하는데 집중한다. 신화의 우주는 닫혀 있는데, 그 내부에서 변환의 규칙에 따라 탄생하는 신화의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대칭성에 의해 작동하는 사고 공간이 인간의 무의식이 얼마나 풍요로운 공간인지를 보여주고자 한다.(99) 이때 변환의 규칙이 비틀림을 내포한 기묘한 토폴로지 상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신화의 공식노트 복논리

복논리는 내부의 구조나 짜임새가 현재로서는 아직 분명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스스로 모순을 내포한 채로 역설적이 사고를 하고 주객을 분리하는 않는 특징을 갖고 있다. 복논리가 강력한 작동을 시작함으로써 신화나 의례, 다양한 예술 형태가 탄생하게 되는데, 사회제도나 경제활동의 활동이 이 복논리의 작용에 의해 이뤄졌다.(108쪽 그림) 신화는 직감적인 복논리를 통해 이해된 전체적 진리를 표현하는데 이때 신화는 모순을 범하는 것도 두려워 하지 않고 오히려 모순을 통해 세계에 대해 보다 생생하고 높은 수준의 이해에 도달하고자 한다. 이것이 신화의 정신이다.

 

광장의 토롤로지

언어의 활동가 유럽의 광장을 연결하여 설명한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언어 생활의 중심은 텅 비도록 되었있다. 빈 광장에서는 사회적 언어 활동이 이뤄지고 유럽의 광장의 상징성이 여기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이 흥미롭다.

 

십자가와 고래

구속이라는 말의 중요성. 구속이 창조적 행위의 원리라는 사실.

훔베카무이가 직접 노래한 유카라 흠흠이 아름다웠다.



신화학s3 에술인류학2장 신화적 사고.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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