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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학 세미나
인류는 어떻게 '잘' 살고자 해왔을까? 그 다양하고도 찡한 시도들을 추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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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학 세미나 7주차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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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영영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1-03-09 23:58 조회30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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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다영입니다.

인류학 세미나 일곱번째 시간에는 야생의 사고마지막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도 선생님들께서 흥미로운 키워드들이 많이 가져오셨는데요. 저는 특히나 보겸이가 뽑아온 변환가능성에 눈이 많이 갔어요.

레비스트로스는 책에서 인류학자들은 "거기에(다른 문화) 살고 있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서서 그들의 의도를 그원리와 리듬 속에서 이해하며 하나의 시대 내지는 문화를 하나이 의미의 총체로 보는 것"(야생의 사고, 358)을 하려고 한다고 말해요. 그리하여 그 현실을 분해하여 다른 축 위에 재구성(같은 책, 359)”합니다. 저는 한 문화를 분해하고, 다른 축위에서 재구성한다는 것이 문자로는 이해가 되는데, 실제로는 어떻게 펼쳐진다는 것인지 상상이 잘 가지 않아 어떤 느낌일지 무척 궁금한데요. 레비스트로스의 말에 따르면, 그것은 고체에서 액체에서 변하면 분자배열이 변하는 것같다고 합니다.

어찌되었건, 다른 문화의 원리와 리듬, 의도를 파악하는데서 중요한 것은 그 문화를 온전한 하나의 총체로 보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러니까 그 자체로 완전한 세계가 형성이 되는 것이죠.(‘완전한이라는 표현이 정확한 표현은 아닌 것 같지만. 지금은 더 적절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네요ㅠㅠ) 그런데 여기서 또 재미있는 것은 다른 문화를 하나의 의미 총체로 보기 때문에 다른 축으로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이예요. 만약 다른 문화를 무언가가 부족한 것으로 본다면, 그 시선은 문화를 다른 축으로의 변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발전이 덜 된 상태나 미개한 상태로 보는데 그치겠죠. 그래서 저는 다른 문화를 완전체로 볼 수 있는 시선이 다른 세계와 연결될 수 있는 여지를 열어두는 연구방식같아서 흥미로웠습니다. 아직 이게 어떤건지 감이 잘 안 잡히긴 해도요^^;;

그리고 레비스트로스가 왜 변환가능성혹은 다른 축에서의 재구성이라는 생각을 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었는데요. 이 변환가능성이라는 말은 변환은 가능할망정, 어떤 문화의 세계관으로 볼 때에는 다른 축에서의 세계관이 동시에는 존재할 수는 없다는 말인 것 같아요. 내가 나인 이상, 현실에서는 동시에 절대 다른 사람의 눈(생물학적인 의미로)으로 볼 수 없는 것처럼요. 그런데 내가 아는 것, 내가 보는 것이 세상의 전부는 아닌 것처럼 야생의 사고도 이 점을 반복해서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레비스트로스는 야생의 사고가 전체적이라는 말을 계속 반복하는데요. 그럼 현대사회는 전체적으로 안 보고 있다는 걸까요? 현대만큼 인터넷을 통해 온 세계를 구석구석 볼 수 있는 시대가 없는데, 잊혀진 야생의 사고의 특징이 전체적이라 표현하는 것이 묘하게 다가왔어요.

그런데 전체적인 것은 단순히 눈에 보이는 세계를 얼마나 많이 보느냐의 차이가 아닌 것 같아요. 마치 한 사람의 시선이 그 자체로 온전한 하나의 세계는 될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본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시선으로 이루어진 세계가 무수히 존재한다는 것을 뜻하는 것 같아요. 이 인류 한 사람 한사람의 시선들이 있다는 것, 그렇기에 내가 지금의 시선에서는 절대로 볼 수 없는 시선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야생의 사고가 말하는 전체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야생의 사고에서는 끊임없이 관계성을 환기시킬 수 밖에 없는 것이 아닐까요?

정리하자면, 야생의 사고는 언제든, 이 시선, 이 세계관, 이 가치관으로는 볼 수 없는 것이 있다는 가능성을 품고 있는 사고같아요. 미지의 영역, 모름의 영역을 언제든지 품고, 만들어내는 사고이기도 하고요. 내가 손대지 못하는 영역이 반드시 존재하는 사고라니, 정말 야생의 사고라는 이름이 딱 맞는 말인 것 같기도 하네요ㅋㅋㅋ

그럼 이쯤에서, 야생의 사고를 정리하고 마음의 생태학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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